5차원 전면교육/5차원 전면교육 연수

5차원 인간관계능력 강의안(유수영 벨 국제학교 교사 )

Bell1 2008. 7. 11. 09:56

5차원 인간관계력

인간관계력의 정의:

( ) 의식을 가지고 ( )을 섬길 수 있는 힘

5차원교육의 기본 요소인 지력, 심력, 체력, 자기 관리 능력, 인간관계 능력 등 모두가 하나하나 다 중요하다. 그러나 이 중에서도 인간관계 능력은 모든 능력의 결정체라 할 수 있다. 바로 우리 삶에서 늘 존재하는 타인과의 관계를 잘 정립하는 힘이며, 공동체 의식을 갖고 남을 섬길 수 있는 힘에 직접 관련된다.

인간관계 능력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은 “인간을 인간으로 보기”이다. 우리가 인간을 인간으로 본다는 것은 무엇일까? 지금까지 우리는 ‘인간’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바라보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배웠다. 우리가 한 사람을 볼 때 현재의 관계가 주는 의미만으로 서가 아니라, 5차원교육이 제시하는 5가지 다면적인 요소를 총체적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인간관이다.

여기에서 5차원교육의 비전으로 제시하고자 하는 것은 “세계를 품은 다이아몬드 칼라의 인간상”이다. 이는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계발하고, 타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도와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지도자를 일컫는 것이다.

인간관계력 영역

(1) 나와 나

자신의 장점․단점 알기, 열등감 없애기. 우월감 없애기, 약점과 장점을 자신의 특징으로 살리기

(2) 나와 가족

가족을 인간으로 보기, 가족의 소질을 극대화하기, 가족의 장․단점 알기가족의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기, 가족에게 편지 쓰기

(3) 나와 동료

동료의 장․단점 분석하기, 동료에게 편지 쓰기, 평생 동료 차트 작성하기

(4) 나와 사회

사회의 장․단점 분석하기, 각 사회 시스템 훈련하기

(5) 나와 국가․국제

국기, 국가, 국가 원수에 대한 예절, 의식 행사 예절, 외국인에 대한 예절, 국제 시민으로서 예절, 해외여행

(6) 세계를 품은 다이아몬드 칼라의 인간

지적인 힘을 가진 사람, 마음의 힘을 가진 사람, 몸의 힘을 가진 사람, 자신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힘을 가진 사람, 남을 섬길 수 있는 힘을 가진 사람

인간관계력 활동 실제

1. 나와 나

우리가 바른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는 것은 인간을 인간으로 보지 못하기 때문이며, 그 가장 큰 이유는 자기의 귀한 점을 알지 못하고 자기를 사랑하지 못하는 데서 출발한다. 자기를 귀하게 보는 것은 모든 인간관계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이므로 매우 중요하다. 물론 이것은 교만함이나 남을 업신여기는 것과는 다른 차원의 얘기다. 겸손한 것과, 자기를 비하시키는 것이 다르고, 자기를 귀하게 보는 것과 높이 보는 것은 다르다.

가. 자신의 장점, 단점 분석표 작성

5차원교육과정을 진행하면서 자신의 장점을 적어보라고 하면 대개 어려워한다. 우리는 자신을 열등하게 보고, 부정적으로 바라보는데 익숙해져 있고 자신의 소중한 점을 잘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따라서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구체적인 문장으로 표현하는 방법은 매우 구체적인 훈련이 될 수 있다.

나의 장점 단점 분석표

(1) 나 자신이 생각하는 나의 장점(구체적으로)

(2) 나의 대표적인 단점(구체적으로)

나. 약점의 장점 변환법 (열등감 없애기)

대부분의 경우 자신의 약점은 뒤집어 보면 굉장한 장점이 될 수 있는 데 우리의 시각이 부정적이기 때문에 그것을 약점으로만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다.

예) ‘나는 굉장히 부끄러움이 많아서 사교적이지 못하다’라는 약점

* 장점으로 변환 → “나는 비록 부끄러움이 많아 사교적이지는 못하지만, 한번 좋은 관계를 시작하면 매우 진솔하고도 깊이 있는 사귐을 가질 수 있다”

앞의 (가) 나의 장점 단점 분석표에서 자신의 단점(약점)을 장점으로 바꾸기표를 다음 표와 같이 작성하여,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어 가도록 한다.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기표

(1) 나 자신이 생각하는 나의 단점

(2)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기(열등감 없애기)

다. 장점의 약점 변환법 (우월감 없애기)

열등감을 해결하지 못한 사람들의 특성 중의 하나는 때때로 어처구니없는 우월감에 사로잡히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런 내재된 우월감을 제거하기 위한 훈련이 있다. 스스로 생각하고 있는 장점을 이번에는 반대로 약점으로 뒤집어 생각해 보는 것이다.

예) * 장점 : ‘나는 굉장히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는 마음이 강하다’

이것을 자신의 장점으로만 생각했을 경우에는 지나친 우월감에 사로잡힐 수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 단점으로 변환 ‘다른 사람들을 너무 배려하다 보니, 가족들에 대한 우선순위가 자꾸만 밀려서 가족들에게 오히려 피해를 끼칠 수도 있다’ 라는 식으로 나와 타인에게 약점으로 작용할 가능성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도록 한다. ‘나는 그 동안 타인에 대한 배려 때문에 오히려 가장 가까운 이웃인 가족에게 소홀했었다. 이제는 가족들에 대한 배려도 잊지 말아야겠다’ 이런 깊은 반성의 과정도 필요하다.

나의 장점을 약점으로 바꾸기표

(1) 나의 대표적인 장점(우월감)

(2) 장점을 약점으로 바꾸기

라. 약점(단점)과 장점을 자신의 특질로 살리기

이렇게 약점과 장점의 변환 훈련을 하다보면, 인간을 더 근본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다. 인간에게는 약점이 따로 있고, 장점이 따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들이 서로 종합되어 한 개인의 특성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이 특성을 먼저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자신과의 관계를 바르게 하는 기초가 된다. 그 후에 자신의 특성에 내재되어 있는 진정한 자아를 발전시킴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자신의 특질에 관한 글을 써보자)

일생고공표(자신의 특질을 잘 살려 일생 고공표를 작성해 볼 수 있다.)

■ 자신의 인생을 정의하여 보세요.

■ 일생 동안 원하는 것들

일생동안

꼭 해보고 싶은 활동들

일생동안 진정으로

소유해 보고 싶은 것들

일생을 마무리할 때까지

이루고 싶은 내적 성품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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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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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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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8.

9.

10.

■ 인생 시기별 주요계획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 이후

2. 나와 가족

자아 발견과 자존감을 통해 자신의 참모습을 찾으면, 이제 다음 단계로 나아가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이러한 단계의 출발점은 바로 가정이다. 나와 가장 가까운 사람들인 가족과 좋은 관계가 정립되지 않은 채 밖에서 훌륭한 삶을 살아보려 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가능하지 않을 뿐 아니라, 만약 그렇게 보이는 사람이라면 그 자체로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을 소지가 있다.

가. 가족을 인간으로 보기 시작하면 해결책이 나온다.

가족들과의 관계에서 흔히 겪게 되는 아픔이 있다. 바로 자신의 틀에 다른 가족 구성원을 끼어 맞추어 개조하려 할 때 마찰과 갈등이 생기는 것이다. 하지만 5차원교육의 다섯 가지 요소로 인간을 해석하기 시작하면, 관계로 해석 할 때 보이지 않았던 것들이 새롭게 보인다. 예컨대 내 자녀를 그저 자녀로서가 아니라, 하나의 전면적인 인간으로 보기 시작하는 것이다.

◎ 내 아이의 ‘마음의 상태(심력)’는 어떤가?

◎ 내 아이의 지력에는 어떤 약점이 있는가?

◎ 현재 건강의 다섯 요소 중에 아이에게 어떤 문제가 있는가?

◎ 아이의 인간관계 능력은 어떠한가?

◎ 인간관계의 문제점은 없는가?

나. 가족의 소질을 극대치로 파악해 주기

우리 가족들을 바라볼 때, ‘피그말리온 효과’를 기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들의 약점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그들이 활짝 만개(滿開)한 모습으로 자신의 능력을 최대치까지 발휘하며 행복하게 사는 모습을 그리며 믿어주는 것이다. 그래야만 애정을 가지고 자신감 있게 끊임없이 가족을 도울 수 있다. 물론 이런 시각의 변화가 가족에게 놓인 객관적인 문제를 보이지 않게 해서는 안 된다. 가족을 전면적인 인간으로 보는 끊임없는 훈련을 통해 객관적으로 놓여진 문제를 보면서 애정과 관심을 쏟을 수 있다.

가족의 소질 파악표

차 례

성 명

성별

관 계

소 질

1

홍길동

아버지

․운동(축구) : 새벽마다 조기 축구를 하시며 운동 경기 중계 때는 꼭 TV를 보심

2

3

다. 가족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기

가족 구성원을 떠올리면서 장점과 단점을 분석해 보자. 먼저는 가정 전반에 대한 장점과 단점 분석을 연습하고 다음에는 가족 구성원 하나하나에 대한 분석을 해보자.

가족의 장점과 단점 분석표

차 례

성 명

성별

관계

장 점

단 점

1

홍길동

아버지

라. 가족의 단점을 장점으로 바꿔가는 훈련하기

전 가족을 대상으로 앞에서 파악한 장점은 장점대로 키워가고, 단점은 이상과 같이 장점으로 바꿔 가는 훈련을 강화하여, 단점을 장점으로 서로 키워 가족 구성원 모두가 화기애애한 즐거운 가정을 이루어가야 한다.

가족의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기표

차 례

성 명

성별

관계

(1)가족의 대표적인 단점(약점)

(2)약점을 장점으로 바꾸기

마. 가족에게 편지 쓰기

편지 쓰기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개선하는데 있어 매우 창의적이면서 유용한 접근 방법이다. 편지의 형태는 어떤 종류라도 관계가 없다. 짧은 인사(Thank you)카드가 좋고, 메모지에 몇 자 적어 건네는 방법도 좋다. 첨단 기법인 E-Mail(전자우편)을 사용하는 것도 신선한 방법이다. 한 편의 시를 써도 좋고, 사랑의 고백도 좋고, 일상의 느낌을 적어 보내도 좋다. 훈련되지 않은 가운데 말로 접근하다 보면 감정을 상할 수도 있지만, 차분하게 자신의 속마음을 편지로 적어 보낸다면 상대방도 두고두고 반복하여 읽으면서 보낸 이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게 될 것이다. 짧은 시간에 돈들이지 않고 사람들의 마음에 커다란 기쁨과 활력을 선물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바로 ‘편지 쓰기’이다.

3) 나와 동료, 4) 나와 사회, 5)나와 국가 부분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동일하게 훈련할 수 있다.

6) 세계를 품은 다이아몬드 칼라의 인간

지금까지 소개한 5차원교육의 교육과정은 “세계를 품은 다이아몬드 칼라의 사람”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다이아몬드 칼라의 사람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계발함으로써 타인의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이 된다.

다이아몬드 칼라의 사람은 인간의 기본 요소인 지력, 심력, 체력, 자기 관리 능력, 인간관계 능력 등을 전면적으로 계발하고 가꾸어서 자신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사람이다. 그리고 그 경험과 힘으로 다른 사람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지도자이다. 자신과 더불어 남을 생각하는 공동체 의식이 충만한 사람이다. 뿐만 아니라 다이아몬드 칼라의 사람은 어느 곳에 있든지 세계를 향한 비전이 있다. 즉 ‘남’을 생각하는 폭이 세계에까지 확장된 사람이다.

5차원교육을 통해 이런 사람들을 통해 황폐화하고 무너진 교육을 재건하며, 잃어버린 인간성을 회복하여 우리 모두가 진정으로 가치 있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

벨국제학교 인간관계 훈련의 실제

벨국제학교의 장점과 단점 분석표

구분

장 점

장점실천

단 점

단점변환

의사소통기법 1 (잘 듣고 잘 말하기)

* 목 표

1) 상대방의 말을 제대로 듣기 위해서는 상대의 말에 주의 깊게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배운다.

2)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모두가 서로 진지하고 성실한 태도여야만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음을 깨달을 수 있다.

3) 일방적으로 한쪽은 말하고 다른 한쪽은 듣기만 하는 것보다는 서로 묻고 답하는 쌍방적 의사전달방법이 훨씬 편하고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 유의사항 및 활동방법

1) 반드시 말로만 설명한다.(손짓, 몸짓, 표정으로 암시를 주어서는 안 된다.)

2) 설명은 단 한번만 해야 한다(주의 깊게 듣기)

3) 일방적 의사전달 - 설명만 듣고 그림을 그려야 한다.

쌍방적 의사전달 - 그림의 각 부분 당 한 번씩의 질문과 한번의 대답만 가능하다.

* 일방적 의사전달 모형 그리기

* 쌍방적 의사전달 모형 그리기

* 평 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전달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가?

일방적 의사전달과 쌍방적 의사전달에서 느낀 점이 어떻게 다른가?

서로간이 교류가 왜 필요한가?

제대로 된 의사소통을 위해 경청하는 자세가 얼마나 중요 한가 등의 느낀 점을 적고 토론해 보자.

의사소통기법 2--경청하기-

우리는 보통 다른 사람의 말을 듣기만 하고 경청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 상대방의 말에 관심을 기울이고 경청하지 않고 지시하는 식의 질문이나 설득, 충고, 섣부른 해결책 제시, 비판, 비교, 분석 등을 하게 되면, 서로 감정이 상하게 되기 쉽다.

친구와 잘 대화하기 위해 친구의 말에 관심을 기울이고 경청하는 기술을 배우도록 한다.

* 유의사항 및 활동방법

1) 역할극을 할 때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도록 한다.(두 사람씩 짝을 짓기)

2) 경청하지 않기 역할극 : 듣는 사람은 최대한 말을 듣지 않는 자세를 취하도록 하고 말하는 사람은 청자가 듣지 않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열심히 말하도록 한다.

3) 경청하기 역할극 : 워크북에 명시되어 있는 듣기 기술 등을 적용하여 상대방의 말에 관심을 기울이고 경청하는 자세로 말을 듣도록 한다.

4) 상대방이 자신의 이야기를 귀담아 들어줄 때와 경청하지 않을 때의 기분이 어떻게 다른가를 충분히 느끼도록 한다.

* 경청하기란?

한마디로 말하자면 ( )이 경청이다. 잘 들음으로써 상대방이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다.

1. 듣기 기술(관심을 기울이는 자세)

* 팔이 미칠 수 있는 거리로 마주 앉는다.

* 자세를 상대 쪽으로 약간 기울이고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자세를 취한다.

* 온화하고 부드러운 시선을 보낸다.(비언어적 반응)

* 잘 듣고 있다는 표시로 고개를 끄덕인다.

* 말을 들으며 간간한 언어적 반응을 한다.(“응...” “그래...” “그렇구나...”)

* 말을 중간에 자르지 않는다.

* 상대방이 한 말을 자기가 이해한 말로 요약하여 다시 말해 준다.

* 상대방의 감정에 일치되는 표정을 한다.

* 자신의 느낌에 솔직한 것이 좋다.: 상대방의 감정에 맞추어서 잘 들어주되, 그 말이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과 다를 때 아닌 척하고 무조건 상대방에 맞추는 것보다는 솔직하게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것이 좋다.

* 평 가

간단한 역할극을 통해 듣는 자세가 얼마나 중요한가? 경청하지 않을 때와 경청할 때 말하는 느낌이 어떻게 다른 가 등을 함께 생각하고 토론해 보자.

앞으로 나는 의사소통을 함에 있어서 어떤 경청의 자세를 가질 것인가를 생각하고 다짐해 보자.

의사소통기법 3--공감하기-

* 목표 및 기대효과

1)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에 의해서 친구의 말을 옳고 그르다고 판단하지 말고, 친구의 입장이 되어 친구의 감정을 알아주고 공감해 주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2) 친구와 대화할 때 서로의 마음을 알아주고 공감해 주면, 열린 마음으로 깊은 대화를 할 수 있어 보다 더 원만하고 성숙한 교우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 유의사항 및 활동방법

1) 말하는 사람의 감정이 무엇인지를 포함하고 알아주는 데 중점을 둔다.

2) 말하는 사람의 감정이 무엇인가를 인식하기 위해서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들을 많이 알고 익히며 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도록 하자

3)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 공감하기란 ?

나의 입장을 접어 두고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그 마음을 이해해 주는 것이다.

* 상대의 감정을 무시하고 들을 때

민수 : “나는 우리 선생님이 정말 싫어, 뭐든 자기식대로야...”

사랑 : “왜 꼭 그렇게 생각하니? 선생님은 우리를 위해서 그러시는 거야!”

* 상대의 감정에 귀를 기울이고 들을 때

민수 : “나는 우리 선생님이 정말 싫어, 뭐든 자기식대로야...”

다영 : “민수야, 너 선생님한테 화가 많이 난 것 같구나...”

“네 맘을 알아줄게 - 공감하기 훈련”

1. ( ) 안에 공감수준을 써 넣어보자.(공감수준이 제일 낮으면 1, 제일 높으면 5)

1) “엄마, 나가세요. 노크도 없이 막 들어오시면 어떡해요........ 여긴 내 방인데.... ”

가. “너도 이젠 컸으니 너만의 세계를 가지고 싶은 게로구나.”( )

나. “엄마가 자식 방에도 맘대로 못 들어가니? 조그만 게 무슨 비밀이 있다고”( )

다. “네 방에 노크도 없이 불쑥 들어와서 기분이 몹시 상했나 보구나”( )

라. “네가 화가 난 모양인데, 엄마가 자식 방에 들어 갈 때도 꼭 노크를 해야 하니?”( )

마. “혼자 있고 싶었는데 방해를 받아서 언짢았구나?”( )

2. 공감 반응 연습하기

공감반응 공식 : _____________ 하기 때문에 (~~해서)

_____________ 하게 느끼는 구나(~~하구나)

1) “시험 성적이 잘 안 나왔다고 선생님한테 야단맞았어. 이번에는 열심히 했고 저번 보다 성적이

올랐는데.. 선생님은 또 성적 때문에 야단이셔..”

☞ 공감하기 :

__________________하기 때문에 (~~해서)___________________ 하게 느끼는 구나(~~하구나).

* 이제 가상 또는 실제의 문제 상황을 가지고 짝을 지어서 연습해 봅시다.

1) 문제 상황: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공감하기 : 네가 지금 ____________________하기 때문에 (~~해서)

____________________ 하게 느끼는 구나(~~하구나).

* 평 가

공감 연습을 통해 공감 받는 느낌과 공감 받지 않았을 때의 느낌을 비교해 보면서 어떻게 다른가? 등을 함께 생각하고 토론해 보자.

앞으로 나는 의사소통을 함에 있어서 어떤 공감의 자세를 가질 것인가를 생각하고 다짐해 보자. 또한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들 중 지금 자신의 마음을 표현 할 수 있는 감정언어는 무엇인지 살펴보자.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들

* 긍정적 표현

통쾌하다.

근사하다.

고맙다.

만족스럽다.

눈물겹다.

매력을 느낀다.

기분좋다.

기쁘다.

반갑다.

신바람 난다.

사랑스럽다.

몸둘바를 모르겠다.

뭉클하다.

다정하다.

시원하다.

자랑스럽다.

상큼하다.

따뜻함을 느끼다.

반하다.

원하다.

짜릿하다.

온화하다.

행복하다.

가슴이 찡하다.

진지하다.

포근하다.

든든하다.

편안하다.

그립다.

도와주고 싶다.

간절하다.

푸짐하다.

고상하다.

감사하다.

놀랍다.

배려 받는 느낌이다.

기발하다.

흥분되다.

뿌듯하다.

멋있다.

황홀하다.

인정받는 느낌이다.

가뿐하다.

신기하다.

상쾌하다.

살맛난다.

관심이 간다.

날아갈 듯 기쁘다.

위안된다.

아늑하다.

신난다.

감격스럽다.

태연하다.

재미있다.

흐믓하다.

순적하다.

산뜻하다.

신선하다.

쿨 하다.

사랑스럽다.

* 부정적 표현

밉다.

가슴아프다.

불만스럽다.

무시하고 싶다.

어색하다.

비난받는 느낌이다.

원망스럽다.

죽고싶다.

착잡하다.

신경질나다.

부끄럽다.

혐오감을 느낀다.

거슬리다.

불안하다.

괘씸하다.

긴장된다.

억울하다.

조급해진다.

야속하다.

민망하다.

분하다.

불쾌하다.

얄밉다.

소르끼치다.

화가 난다.

썰렁하다.

애석하다.

절망적이다.

초조하다.

울화가 치민다.

위축된다.

주눅들다.

어이없다.

고독하다.

답답하다.

혼내주고 싶다.

놀랍다.

두렵다.

당황스럽다.

무섭다.

혼란스럽다.

거부감을 느낀다.

서글프다.

암울하다.

울적하다.

외롭다.

속상하다.

배신감을 느낀다.

처량하다.

참담하다.

처절하다.

허탈하다.

불쌍하다.

답답하다.

슬프다.

걱정된다.

가엽다.

서운하다.

조심스럽다.

짜증스럽다.

울고싶다.

실망스럽다.

쓸쓸하다.

아쉽다.

섭섭하다.

지적받는 느낌이다.

난감하다.

꺼름직하다.

죄송하다.

파괴하고 싶다.

처참하다.

자책을 느낀다.

* 내가 자주 사용하는 나의 감정언어를 기록해보세요. ** 나의 감정언어: ________________________

의사소통기법 4 -나 전달법 (I-message)-

* 목표 및 기대효과

1) 자신의 의사를 제대로 표현하는 법을 알 수 있다.

2) 부정적인 감정도 부드럽고 상대의 마음을 상하지 않게 표현 할 수 있다.

3) 수용적인 학급분위기를 만들며 교우관계를 향상 시킬 수 있다.

1. 나 전달법(I-message)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 할 때 주어를 ‘나’로 하여 그런 느낌을 가지게 된 책임이 상대방에게 있지 않고 표현하는 사람에게 있음을 알려 주는 방식이다.

*원 칙

1) ( )를 주어로

2) 상대방의 문제되는 ( ) 과 ( ) 을 구체적으로 말하기

3) 상대방의 행동이 나에게 미친 ( )을 구체적으로 말하기

4) 내 ( ) 을 솔직히 말하기

5) 내 마음을 전달 한 후, 상대방의 말을 ( )하기

2. 너 전달법(You-message)

느낌의 책임을 자신에게 두지 않고 상대방을 탓하고 책임을 상대방에게 돌리는 방식이나 결국 명령, 비난, 지시, 충고의 감정으로 전달되어 대화를 가로막게 된다.

이와 같이 불쾌한 감정을 지니거나 갈등사태에 있을 때 표현하는 것이 You-message 이다. 그러나 이러한 표현은 관계를 해치거나 행동 수정 자체보다는 오히려 감정적인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3. 나 전달법과 너 전달법 비교

* I-message : “네가 ~~하니, 내가 ~~하다” / (네가 ~~~할까봐 걱정(염려)이 된다.)

☞ (“네가 할 일을 미루니까 나는 네가 할 일을 하지 못해서 나중에 힘들어 질까봐 걱정이 된다.)

* You-message : “네가 ~~하다” (지적하고 핑게대는 말)

☞ (넌 왜 일을 빨리 못하니? 너 때문에 나만 피곤하잖아!)

예) 약속을 해 놓고 아무 연락 없이 오지 않은 친구에게

종류

I-message

You-message

표현

오기로 해 놓고 아무 연락 없이 나타나지 않으니까 무슨 일이 생기지 않았나 해서 무척 걱정도 되고, 내가 기다리는 것을 알면서 연락을 안 해분다고 생각하니 나는 섭섭하기도 하더라

너는 전화 한통 걸 성의도 없니? 아를 어떻게 보는 거야! 너하고 이제 약속하면 내가 사람이 아니다!!

보기

상황 - 영향 - 느낌

비꼬기, 지시, 교화, 비판, 평가, 경고

나의 내면

걱정, 섭섭함.

걱정, 섭섭함

상대의 해석

나를 거정하였구나.

연락을 안 해줘서 정말 섭섭했겠구나

나의 사정은 전혀 생각해 주지 않는군, 나를 나쁜 사람으로 보고 있군

개념

“나” 를 주어로 하는 진술

“너” 가 주어가 되거나 생략된 진술

효과

1. 느낌의 책임을 자신에게 돌린다.

2. 청자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하지 않기 때문에 부적응이

일어날 가능성이 적다.

3. 관계를 저해하지 않는다.

4. 청자로 하여금 자성적인 태도

와 변화하려는 의지를 높일

가능성이 놓다.

1. 죄의식을 갖게 하거나

자존심 상하게 한다.

2. 배려 받지 못하고 무시 당

한다는 생각을 갖기 쉽다.

3. 반항심, 공격성, 방어를

야기하여 자성적인 태도와

행동변화를 거부하게 된다.

4. 나 전달법(I-message)연습하기

* 나를 주어로 느낀 감정의 원인에 대한 행동과 상황을 구체적으로 말한다.

* 상대방의 행동이 나에게 미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말한다.

* 상대방의 말이나 행동으로 인해 야기된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말한다.

예) 동생 예슬이가 오늘도 늦게 일어난다.

상 황

영 향

느 낌

예슬아, 네가 늦게 일어나는 것을 보니

나는 네가 오늘도 늦어서 밥을 먹지 못하고 학교에 가서 배가 고플 것 같아서

나는 매우 걱정이 되는 구나

상황 1) 친구와 전화 할 일이 있는데 엄마가 1시간 이상 전화를 하고 있다.

상 황

영 향

느 낌

* 평 가

평소 대화의 태도가 아닌 형식에 의해 맞추고자 하여 어색한 부분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 전달법과 너 전달법의 차이를 알게 됨으로써 도움이 많이 되었을 것이다.

그 동안 너 전달법으로 인해 제대로 감정 전달을 못하고 오해를 받아 화가 났던 일이나 친구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었던 일이 있으면 지금 찾아가 올바른 의사소통을 해 보면 어떨까?

나 전달법 의사소통을 연습해 보면서 느낀 점을 생각해보고, 나 전달법과 너 전달법의 적용부분에서 나타나는 차이점과 효과 등에 대해 토론해 보자.

* 의사소통 기술 전체에 대한 평가

의사소통 기술을 배우고 익히고 적용시킴으로써 나의 인간관계 부분과 삶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생각해 보고 평가해 보자.

5차원연수강의안인간관계.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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